장 기능 저하되면 유해가스 발생
염증 용종 유발하고 주변 장기 공격
복부비만, 동맥경화, 암, 고혈압 등
각종 만성병, 난치병도 초래
근육과 골격의 문제도 유발
요통과 견비통, 척추변형, 자세 왜곡 초래
굳고 막힌 장을 푸는 '쾌장경락' '장기힐링'
자연치유력 면역력 향상시켜

[글쓴이 주] 선릉약손월드의 프로그램 중 핵심은 장기힐링 마사지인 '쾌장경락'이다. 다리와 등, 골반, 팔, 다리, 머리, 종아리도 관리하지만 복부의 건강에 가장 초점을 맞춘다. 자연치유 힐링센터로 소문난 선릉약손월드(상담=02-566-6887)에서 관리를 중시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복부의 장'

복부(배, 腹部, abdomen)는 생명의 블랙박스요, 치유에너지를 부르는 초인종이다. 복부는 원초적인 생명력이 살아숨쉬는 곳이요, 자율적인 생명기능과 자가치유기능의 발원지다.

약손월드에서 복부를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신체 부위이기 때문이다. ‘배가 편안해야 마음이 편안하다’는 말이 있고, 장기가 건강해야 몸 전체가 건강해진다고 하지 않는가. 복부의 장은 두뇌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데 뱃속에도 뇌가 있다는 말이다.

미국 유럽에서는 이미 ‘제2의 뇌’라 하여 배에도 뇌 기능이 있다면서 ‘복뇌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동서양의 의학 고전에서도 이미 복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복부에 자리 잡은 장은 복뇌이며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복부의 장과 뇌는 하나로 연결돼 있어

복뇌와 두뇌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는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 장의 문제를 유발한다. 반대로 장의 문제가 신경과 호르몬을 통해 뇌에 피드백하여 수면장애와 우울증, 치매 등을 유발한다.

미국 콜롬비아대학 교수로 ‘제2의 뇌’ 저자인 마이클 거슨은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을 구성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뇌뿐만 아니라 장 속에서도 만들어진다고 밝혔다. 우리 머릿속 뇌와 뱃속의 뇌가 함께 작동하지 않으면 뱃속에는 대혼란이, 머릿속에는 대참사가 발생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우선, 몸통의 한 부분인 배는 가슴과 골반 사이에 위치한다. 명치부터 골반까지, 위와 소장, 대장 등을 포함하는 부위가 바로 이곳이다. 배는 근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대부분의 소화기계 장기와 비뇨기계 장기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장 기능 저하되면 유해가스 발생...주변 장기 공격

인체는 소화기관, 혈관, 신경, 경락 등의 수많은 순환과 흐름들로 생명을 영위한다. 그 중 소화, 흡수, 배설을 담당하는, 인체의 뿌리에 해당하는 소화기관의 소통은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한 기능이다.

소화기관은 소화, 흡수, 배설 과정에서 가스가 유발되기 때문에 잘 막혀 배의 불편을 초래하기 쉽다. 장의 가스는 유독물질로서 장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주변 장기들을 오염시키고 피를 혼탁하게 하여 심신의 문제를 유발하는 근본원인이 된다.

장과 소화기능이 저하되면 유해가스가 발생한다. 장내 독성화, 염증, 용종 등을 유발하고, 간과 신장, 자궁 등 주변 장기를 공격한다. 복부비만, 동맥경화, 암, 고혈압, 만성병을 초래한다. 근육과 골격의 문제도 유발하고, 요통과 견비통, 척추변형, 자세 왜곡을 가져온다.

굳고 막힌 배와 장을 풀어주는 선릉약손월드의 쾌장경락, 장기힐링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장부터 불편을 느끼며 꽉 막히는 증상이 유발된다. 그것은 장에도 정보를 받아들이는 뇌의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동양에서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배를 복뇌라고 부르며 뱃속 뇌의 기능을 인정해 왔다.

복뇌는 소화, 흡수, 배설을 담당하는 인체의 뿌리일 뿐만 아니라 많은 종류의 호르몬과 면역물질을 만들어내는 생체공장이다. 장벽의 파이엘판 조직은 병원균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드는 B임파구를 길러낸다. 면역력의 최대 조직도 장에 존재하는 셈이다.

선릉 약손월드에서는 굳고 막힌 배와 장을 풀어주는 쾌장경락이란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은 복뇌를 소통시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획기적으로 증진시켜 주는 방식이다.

장의 정체를 풀면 자율기능 되살아나

장기는 자율신경의 기능으로 활동하며 장의 정체를 풀면 바로 자율신경이 되살아나 생명기능이 활성화된다. 장은 자율신경을 통해 두뇌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영성이 잠재된 뇌간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장을 자극하면 두뇌도 맑아지고 뇌력과 영성도 일깨워진다.

배에는 여러 가지 장기와 내용물이 존재하며 앞가쪽에는 근육널힘줄로 이루어진 벽, 위쪽에는 가로막(횡격막), 아래쪽으로는 골반 근육이 위치한다. 배는 호흡을 하거나 자세를 취하고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이 경직된 가슴과 골반 사이의 유연성이 요구될 때 배 안의 내용물을 싸고 보호한다.

복부의 장 관리가 건강 유지의 핵심

배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배벽은 근육섬유성의 벽으로 배벽이 수축하면 배안(복강)의 압력이 증가되고 임신, 지방 축적 등의 상황에서는 배벽은 늘어난다. 배안은 가로막(횡격막)과 골반가로막 사이의 공간으로 위로는 가슴우리의 4번째 갈비 사이 공간까지 올라가 있어 지라(비장), 간, 콩팥의 일부, 위와 같은 장기는 가슴우리에 의해 보호받는다. 위골반문(골반입구)의 위에 있는 골반은 돌창자(회장), 막창자(맹장), 구불잘록창자(S상결장)와 같은 배 아래쪽 장기를 지지하고 보호한다.

배의 하위 기관은 다음과 같다. ▲배벽은 실제로는 연속된 구조이나 편의상, 앞벽, 양가쪽 벽, 뒤벽으로 나뉜다. ▲배안은 지라, 간, 콩팥의 일부, 위, 장이 자리잡고 있는 공간이다. ▲ 복막은 반짝이고 미끄럽고 장기를 덮고 있는 연속된 투명한 막이다.

배벽은 앞가쪽으로는 근육널힘줄로 이루어진 벽과 위쪽의 가로막, 아래쪽으로는 골반근육으로 구성된다. 앞벽과 후벽의 내면은 복막이라는 섬유성 막으로 덮여 있으며 이 섬유성 막은 배벽을 덮은 뒤 배안 장기를 싸는 막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윤활성 주머니, 즉 복막은 배벽과 장기 사이에 형성되어 배안을 구성하고 여기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구조물을 덮고 있는 막을 형성한다.

배안은 배골반 안의 위쪽 대부분을 형성하며 가로막과 골반가로막 사이의 연속된 공간이다. 위로는 뼈연골성 가슴우리의 넷째 갈비 사이 공간까지 올라가 있다.

배에 가스 차면 각종 질병 유발 직간접적 원인

배와 다른 기관과의 관계를 살펴보자.

▲배벽이 수축하면 배안의 압력을 증가시키고, 배벽 자체는 상당한 정도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공간을 구성하는 근육성의 지붕, 앞가쪽벽, 바닥은 자발적이거나 반사성의 수축을 통해 복압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이는 배골반 안이나 가슴 안 내용물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즉, 폐와 기관지의 공기를 방출하거나 소변이나 방귀, 대변을 배출하고 태아의 출산을 돕는 기능을 한다.

▲배안은 대부분의 소화기계 장기와 배뇨기계 장기의 일부를 포함하며 배벽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받는다.

▲복막은 배안에 존재하는 얇고 투명한 장막으로 배골반 안과 장기를 둘러 싸고 있으며 창자가 소화와 관련되어 자유로운 운동을 하는 것을 도와준다.

관련 질병으로는 복막염, 배 탈장, 샅굴부위 탈장, 잠복고환증, 복수, 틈새탈장, 선천성 가로막 탈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2. 뇌와 장을 살리는 힐링마사지, 고정환 이인순, 북플러스

3. 건강마사지수업 60분, 구보다 난, 아카데미북.

4. 오장육부를 되살리는 배마사지 30분, 이여명, 넥서스북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