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신문+신우성글쓰기본부, ‘대학생 일반인 여름 글쓰기특강’ 개설
직접 글쓰고, 점검 받고, 고쳐 쓴 뒤 인터넷 신문에 기고 ‘효과 만점’
신향식 발행인 직강…논리적, 비평적, 감성적, 학술적 글쓰기 지도
'글쓰기마라톤' 방식 진행…42.195km 뛰는 마라톤 응용해 집중 글쓰기
독일 대학가서 첫 시작...집중력 있게 글쓰기 과제 완성하는 데 도움

①글쓰기 방법론을 강의 듣고, ②직접 글을 쓰고, ③첨삭 지도를 받고, ④다시 고쳐 쓴 뒤 이 글을 ‘글쓰기’란 인터넷신문에 게재하는 글쓰기 특강이 ‘글쓰기마라톤’ 형식으로 개설된다.

'글쓰기' 신문은 신우성글쓰기본부와 함께 대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집중교육과정을 7월 6일(토)과 7일(일)에 각각 1차 개강한다. 일주일 뒤인 13일(토)과 14일(일)에 2차 개강을 하며 8월 31일과 9월 1일까지 8~9회차로 진행한다. 토요일 강좌는 저녁 6~10시에, 일요일 강좌는 오후 2~6시에 운영한다.

주제는 ‘논리적 글쓰기’, ‘감성적 글쓰기’, ‘비평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다. 논술식 시험답안, 서평, 칼럼, 에세이, 보고서(리포트), 소논문 등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글쓰기 이론을 가르치고 첨삭지도를 해 준다. 주 1회 4시간씩 이론 수업과 첨삭 지도를 받은 뒤 신문에 기고를 하여 동기 부여를 받는다. 신문기자 출신 글쓰기 전문가이자 대학에서 ‘글쓰기’ 교양과목을 지도하는 신우성 원장이 직접 강의와 첨삭을 담당한다.

1단계 ‘논리적 글쓰기’에서는 ①좋은 글의 조건 ②중심생각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글쓰기 방법론 ③글의 하위 단계인 일반단락을 체계 있게 구성하는 방법 ④특수단락(도입단락, 종결단락, 전환단락) 작성법 ⑤논거 제시 방법 ⑥다양한 글 구성 방법 ⑦글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2단계 ‘감성적 글쓰기’에서는 ①창의적 글쓰기 방법론 ②수필·산문·에세이·칼럼 작성법 ③현장 분위기 나는 문체로 수기 형식의 단행본 집필하는 방법 ④글의 제목을 붙이는 방법 ⑤디지털 글쓰기 작성법 ⑥올바른 문장 표현법을 교육한다.

3단계 ‘비평적 글쓰기’에서는 ①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영상물을 감상하거나 비평한 뒤 글로 쓰는 방법 ②책을 읽고 감상문이나 서평을 쓰는 방법을 지도한다. 단편영화를 함께 감상하고 토론을 한 뒤에 영화평을 쓰는 시간도 갖는다.

4단계 ‘학술적 글쓰기’에서는 ①시험답안 작성법(약술하라, 요약하라, 기술하라, 논하라) ②유형별 보고서 구성 방법(문헌보고서, 조사보고서, 답사보고서, 관찰보고서, 실험보고서) ③연구주제 선정 방법 ④좋은 학점 받는 데 유리한 과제물 편집 방법 ⑤주석과 참고문헌 표기법 ⑥표절을 피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신우성 원장은 13년간 신문기자를 하고 대학에서 교양과목 ‘글쓰기’를 지도하며 14년째 글쓰기 교육문화사업을 하는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전문가다. 미국의 하버드대와 MIT, 독일의 베를린자유대와 함부르크대 등에서 선진국의 논증적, 학술적 글쓰기 교육의 노하우를 취재해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글쓰기마라톤>이란 무엇인가

<글쓰기마라톤>은 총 5일, 42.19시간에 걸쳐 글을 쓰는 행사다. 실제 마라톤에서 42.195km를 뛰는 것을 응용해 42.19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글을 쓴다는 의미다. 독일 대학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확산하고 있다. 학생들이 좀 더 집중력을 발휘해서 과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시작됐다.

<글쓰기마라톤>은 프랑크푸르트 오더의 비아드리나 유럽대학교(Europa Universitat Viadrina) 글쓰기본부(글쓰기센터)에 근무하는 카트린 기르겐존 교수와 함부르크대에서 ‘밀린 과제를 하는 긴 밤’을 주관한 비어테 슈타크 교수의 아이디어에서 나왔다. 독일 브란덴부르크 주에 있는 인구 6만 명의 소도시, 프랑크푸르트 오더(Frankfurt Oder)에 있는 카트린 기르겐존 교수는 창의적인 글쓰기 교육 방법론을 연구해 주목받는 학자다.

한국에서도 공식적으로 <글쓰기마라톤>을 연 적이 있다. 지난해 4월과 5월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민들을 대상으로 <구로구민 글쓰기마라톤>을 최초로 열었다. 이 행사에는 약 20명이 참가했고 <신우성글쓰기본부>의 신우성 대표가 진행했다. 지난 7월엔 인터넷 신문 ‘글쓰기’의 창간 기념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신우성’은 ‘신향식’ 글쓰기 신문 대표의 예명이다.

여름방학 <글쓰기마라톤> 일정

▲날짜

①1차 개강=7월 6일(토)부터 9월 1일(일)

②2차 개강=7월 13일(토)부터 9월 1일(일)까지

▲시간=①매주 토요일 오후 6~10시, ②일요일 낮 2~6시 중 선택

▲참가대상=대학생, 일반인

▲강의 주제=수필, 산문, 생활문, 서평, 독서감상문, 수필, 산문, 에세이, 주장 글, 학술 글, 블로그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 등

▲장소=대치동 신우성학원 신우성글쓰기본부(writing center)

▲예약=이메일 접수(gjgjgj7777@hanmail.net)

▲문의=02-3452-2210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