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치유(3)]
의식하지 못했던 부분 께닫게 해줘
면역 체계 개선하고 기분도 향상
사건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해줘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분노, 성폭력 등
심리적 상처도 치료

치유글쓰기는 감정을 해소해 줍니다. 다시 경험하게 해 줍니다. 의식하지 못했던 부분,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 합니다. 생각을 정리해 줍니다. 내면의 지혜와 창조성을 일깨워줍니다.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주는 겁니다.

치유글쓰기는 면역 체계를 개선하고 기분을 향상시켜 줍니다. 글을 쓰다 보면 환자의 의식·무의식 속의 상처나 트라우마가 겉으로 드러납니다. 거리를 두고 보게 해 줍니다. 감정의 객관화를 할 수 있는 거지요.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자신이 글을 써놓고도 ‘내가 왜 이런 구절을 썼나’ 놀라는 환자도 많다”고 합니다. 이는 글쓰기를 통한 ‘감정의 객관화’입니다. 감정은 말로 내뱉으면 상당 부분이 의미 없이 흩어지지만 글로 표현하면 더욱 명확해집니다. 자신도 몰랐던 내면의 감정이 정리되는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발생하고 있는 일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과정을 가속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종합 정리하면, 당신 안에 있는 모든 생각들을 서술할 때 생각이 정리되는 것은 물론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치유글쓰기’는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분노, 성폭력 등과 같은 심리적 상처를 치료해 줍니다. 물론 감정을 통제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미 입증됐습니다.

치유글을 모으면 훌륭한 책이 됩니다. 작가란 문예지에 등단한 사람만의 호칭이 아닙니다. 오늘 하루를 글로 정리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을 작가라 부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