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 전문가 인터뷰] 서울아산병원 소아기내과 이종수 의사
경기고등학교 1학년 차준혁

 

차준혁 학생기자
차준혁 학생기자

[인터뷰 동기]

흰 가운을 입고 사람들의 몸상태를 살피며 진단해 주는 의사 선생님은 어렸을 때부터 동경의 대상이었다. 남을 위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보람찬 일을 하며 살아가고 싶은 나에게 의사는 매력적인 직업으로 다가왔다. 의사 선생님들이 쓴 수기와 다큐멘터리를 보며 가슴이 뛰었다. 환자들을 치료해 주고 환자의 아픔을 덜어내주는 의사를 나의 희망진로로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동기와 의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의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특히 4차산업혁명에 따라 로봇의사, AI 의사가 등장하는 상황에서 의사의 전망과 현재 의료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질문하여 답변을 받았다.

[일문일답 인터뷰]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이종수 선생님과 직접 만나 인터뷰를 했다. 앞서 언급한 의사의 자질, 전망과 환자와 관련된 사례들에 관해 구체적인 답변을 얻었다. 우리나라의 보험체계 등과 관련된 의료계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셨다. 우리나라의 의료체계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바람직한지,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은 이종수 의사 선생님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 어릴 때부터 꿈이 의사였나요?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동기가 궁금합니다.

동내 주민의 주치의였던 외할아버지와 의대 교수인 이모부를 보면서 자연스레 의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 대학 시절 전공 학과를 선택하신 동기가 궁금합니다.

대학생 때 의료봉사활동을 하면서 만성질환을 앓는 노인환자를 보면서 내과를 선택했습니다. 세계 위암발병률 1위인 우리나라에서 위암 예방 및 치료에 관심을 갖고 소화기 내과를 선택하였습니다.

- 의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알려주세요.

의사는 환자를 치료하는 직업이므로 인간에 대한 애정과 공감 및 소통능력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엄격한 직업윤리 의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윤리의식이 결여된 일부 의사들 때문에 환자의 치료권이 침해 당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속도애 맞추어 의사들은 새로운 의학지식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예측 불가능한 치료상황에서 환자에게 적합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 합리적 사고를 통한 빠른 판단능력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 의사생활 중 가장 후회스러웠던 경험을 알려주세요.

전공의 시절, 중환자실에서 근무했을 때에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중증 천식환자 수술 당시 인공호흡장치를 조절해서 환자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줘야 했는데 기계 조작에 미숙하여 적절한 치료를 못해 환자가 사망했을 때가 가장 후회스러웠습니다.

- 가장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환자의 경제적인 어려움 등과 같은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소신껏 진료를 하지 못할 때가 마음이 아픕니다. 오진 책임이 모두 의사한테 있어 결정을 내리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내시경 검진 중, 일부 환자들은 병의 발생과정을 이해하지 못해 왜 자기만 이러한 병이 생기냐고 의사를 탓할 때 힘들기도 합니다.

- 가장 보람있을 때는 언제인가요.

한 환자를 치료하는 도중 간경화 때문에 식도 정맥혈 출혈이 발생해 혈류가 기도를 막아 심정지가 발생했습니다. 이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응급처치를 한 다음 다시 식도 정맥류 결찰술을 시행해 환자를 살렸습니다. 이 환자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듣고 그가 건강하게 퇴원하는 것을 보았을 때가 가장 보람찼습니다. 조기 위암을 발견하여 환자를 치료하였을 때도 뿌듯했습니다.

- 치료로 건강을 회복할 가능성이 낮아 죽어가는 사람을 보았을 때, 어떠한 생각이 드나요?

마음이 아프나,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치료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AI 의사 및 로봇의사의 발전속도가 늘고 있습니다. 의사의 직업적인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4차산업혁명과 AI 기술이 의료계에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의료계의 업무는 인공지능과 유전체 분석 등을 통해 질병을 예측하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로 발전할 것 같습니다. 의사는 이러한 여러 기술을 융합하여 환자에게 적용하는 중간 연결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환자를 직접 대면하고 그 아픔을 공감해 주는 의사의 역할을 인공 기계들이 대신해 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앞으로 보건산업 분야는 커질 것이고, 고령화에 따라 의료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의료계 전망은 어둡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현재 의료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알려주세요.

요즘 직업윤리가 결여된 의사들이 많아져 의료계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예는 가수 신해철 사망사건입니다. 신해철 씨는 복강경으로 위장관 유착 박리술과 위 축소술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시술 후 고열과 통증 등 복막염 증세를 보이다 사망했습니다. 이 수술을 집도한 의사는 신해철 씨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 주지 않았고 독단적으로 이 시술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직업윤리가 결여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의료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는 자유민주주의인 우리 사회에서 사회주의적인 의료보험체계가 시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국민 건강보험료를 크게 올려야 하지만 그럴 수 없어 점점 적자가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의 의료행위 허용기준이 바뀌는 속도가 기술의 발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이 만들어져도, 실제 상황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2,3차 의료기관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고, ‘근거중심의 의학’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 의사에 관한 한줄 평을 해 주세요, 의사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도 좋고요.

‘의사’는 남에게 베푸는 직업입니다.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 열심히 하세요~~하하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느낀점]

병원에 가도 의사와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의사와 직접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서 의사라는 직업을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았다.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주변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환자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해 주는 의사의 태도였다. 환자를 살리지 못하는 사례를 들을 때는 마음이 아팠지만, 환자를 치료하여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았다는 사례에서는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의사들은 여러 기술을 융합하여 환자에 적용해 주고, 환자를 직접 대면하여 아픔을 공감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공부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소통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열심히 노력하여 꼭 꿈을 이루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현재 의료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가장 큰 문제로 자유민주주의인 우리 사회에서 사회주의적인 보험체계가 적용되고 있다. 의료보험은 우리나라의 자랑 중 하나지만 모순적인 요소도 있어 가까스로 지탱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익한 신기술을 환자에게 사용하면 위법행위라고 한다. 보건복지부의 의료행위 허용기준이 기술의 발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관계자들, 의사들과 시민단체들이 끊임없이 소통하여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신해철 사망사건과 같이 직업윤리의식이 부족한 의사들이 실수를 저지르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사들과 의사를 꿈꾸는 학생들까지 생명윤리와 관련한 책을 꾸준히 읽어 윤리의식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사 선생님의 답변을 통해 진로설계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의사의 조언대로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합리적인 추론 능력과 판단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의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고, 지속적으로 의료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겠다.

나는 크게 다친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외과의사가 장래희망이다. 환자들이 다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아픔을 덜어주는 행위를 통해 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