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성명서 내고 대구시교육청에 도입 중단 요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구지부가 전교조 제주지부에 이어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도입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구시교육청이 IB 본부 및 제주도교육청과 함께 IB의 한국어화 추진확정 기자회견을 연 다음날인 18일 성명을 내고 IB 도입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 IB 한국어화 확정 기자회견 17일 열린 국제 바칼로레아(IB) 한국어화 추진확정 기자회견. 왼쪽부터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아시시 트리베디 IB 아시아태평양 본부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 대구시교육청
▲ IB 한국어화 확정 기자회견 17일 열린 국제 바칼로레아(IB) 한국어화 추진확정 기자회견. 왼쪽부터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아시시 트리베디 IB 아시아태평양 본부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 대구시교육청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다수 국가에서 IB를 학교 단위로 도입되는 것과 달리 대구와 제주는 유일하게 교육청 단위에서 도입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부작용과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IB 도입을 중단하고 민주적 의사수렴 절차를 거치라"고 촉구했다.

지부는 "대구시교육청이 추진하는 IB 도입 방식은 교사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무시한 채 진행되고 있다"면서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가 아닌 교육청에 의한 탑다운 통제 방식으로 도입을 강요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구시교육청은 '학교 구성원 중 20~30% 정도'만 찬성해도 IB 관심학교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한다"면서 "일반적인 연구학교 신청 시에도 교직원 과반수 이상의 동의 절차가 있건만 IB처럼 교육환경 개선이나 평가 혁신, 교육과정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을 소수 교사 동의만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비민주적인 독소 조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게 강요받은 교육과정이 구성원의 반발과 부작용을 유발하고, 형식적으로 적용되리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부는 또 "IB는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극히 소수 학생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다는 문제점과 더불어 이들을 위해 수십 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점에서 형평성 논란을 벗어나기 어렵다"면서 "고교 무상급식 시행에는 부정적인 대구시교육청이 소수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다는 점에서 특권교육 비판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제대로 된 토론회나 공청회 없이 오로지 설명회, 발표회 등의 홍보만으로 도입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수년에 걸친 연수와 연구,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제대로 적용될 수 있는 IB 교육과정을 불과 1년만에 강행한다는 점에서 대구시교육청은 조급함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구시교육청에 IB 교육과정과 관련해 제대로 된 공청회와 토론회를 제안하였으나 대구시교육청은 면밀한 검토와 의견수렴 과정 없이 일방적인 설명회와 발표회, 언론 홍보만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교육의 틀과 방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교육정책을 불통과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강행한다"면서 "전교조 제주지부와 연대하여 졸속적인 IB 도입에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