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의 신경과 전문의
카롤 쏘칼 박사와 파베우 쏘칼 박사
부자(父子)가 연구한 논문 발췌 요약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도 같은 원리로 접지 효과

접지 관련 해외 논문의 내용을 일부 소개합니다. 흙길 맨발걷기와 구리선을 통한 접지 제품의 효과에 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어서입니다.

맨발걷기 열풍의 영향으로 한겨울에도 직접 맨발걷기를 하고 싶지만 노약자들은 현실적으로 실천하기 힘들다보니 시중의 접지 제품을 활용하여 접지를 시도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 지압 어싱 매트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접지 효과는 물론 지압 효과도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접지 효과는 물론 지압 효과도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접지 제품이 효과가 있을지 걱정하는 일이 있어서 판단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접지확인기(접지테스트기)로 시중에서 구입한 접지 제품의 접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의 접지 성능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무리 추워도 흙길을 직접 맨발로 걷는 게 확실한 접지에 도움이 되지만 이것이 엄두나지 않는 분들은, 전기코드의 구리선을 연결한 접지제품을 쓰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선 한국처럼 직접 맨발걷기를 하기보다는 접지제품을 활용하여 지구와 신체를 연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의료인들이 이런 접지를 권유하기도 하고 치료에 활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접지 제품보다 효과가 놓은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까지 등장했습니다. 즉, 접지는 되어도 지압 효과가 없는 기존 접지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는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접지+지압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논문은 폴란드의 신경과 전문의 카롤 쏘칼 박사와 파베우 쏘칼 박사 부자(父子)가 진행한 연구입니다. 

'접지(Earthing)'가 인체의 생리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물론 이 외에도 관련 연구는 많습니다.)

이 논문은 전원코드의 구리선을 연결한 접지제품을 통해 지구와 인간이 접촉하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것으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접지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미국 대체보완의학지'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이 논문의 핵심은 '맨발로 걷는 행위는 물론, 전원 코드의 구리 접지선을 통한 접지(제품)도 단순한 레저 활동을 넘어 건강에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입니다.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문의=02-566-6886, 010-6887-8778

<출시기념 특별할인가 주문링크>=https://forms.gle/r3eeVFmFC7zr636n9

​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접지 테스트기에 파란불이 들어와 접지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접지 테스트기에 파란불이 들어와 접지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을 발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접지된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철, 이온화된 칼슘, 무기 인의 혈청 농도가 낮아지고, 칼슘 및 인의 신장 배설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골다공증 예방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접지는 유리 트리요오드티로닌을 감소시키고 유리 티록신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증가시켜, 갑상선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당뇨병 환자에게 접지는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철, 총 단백질, 알부민 농도를 감소시킨다. 동시에 면역 글로불린 수준은 증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인체의 이화 과정을 촉진하며, 내분비계와 신경계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중략)

'접지(Earthing)'가 우리 몸의 전해질 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다.

의과대학 내과전공 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으로, 실험 참가자들은 접지와 비접지 상태에서의 전해질(칼슘, 나트륨, 칼륨 등)의 혈청 농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중 맹검법을 적용하여 실험의 신뢰성을 높였으며, 혈액 샘플을 통해 다양한 전해질의 농도를 분석했다.

실험 결과, 접지가 혈청 내 전해질 농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접지 상태에서 수면을 취했을 때 혈청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접지를 중단한 후에는 나트륨과 염화물, 마그네슘 농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는 접지가 인체 내 이온 교환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전해질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중략)

이 연구는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신체의 생리학적 과정을 조절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특히, 현대인들이 겪는 다양한 건강 문제들에 대한 천연 요법으로써 맨발로 걷기는 물론 구리선을 통한 '접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연구자들은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왜 우리가 맨발로 걸어야 하는지, (왜 구리선을 통한 접지라도 해야 하는지)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의 박동창 회장이 작성한 ‘맨발로 쓰는 아침편지’ 참고)>

​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 ‘실내 맨발걷기용 황토100% 어싱매트’.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