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황성수 신경외과전문의

잔류성유기오염물질(POPs.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
자연환경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 통해 동식물 축적
생수병, 식용유병, 비닐랩,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
POPs 함유 많아 사용 자제해야
뜨거운 음식이나 물, 기름 섞인 음식 담는 데도 금해야
유리 그릇, 스테인레스 그릇, 도자기 그릇은 무방

황성수 박사
황성수 박사

[황성수 박사(신경외과 전문의)의 밴드 글을 소개합니다. 황 박사는?황성수힐링스쿨(www.healingschool.kr 063-433-7626)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잔류성유기오염물질(POPs.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이란 자연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을 통해 동식물에 축적되는 유기화합물질을 일컫습니다.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진 내분비계장애물질이 바로 POPs입니다.POPs에 속하는 물질로는 디디티(DDT), 알드린(Aldrin) 등 농약류와 폴리염화비페닐(PCBs. Polychlorinated Biphenyls), 헥사클로로벤젠(HCB. hexachlorobenzene) 등 산업용 화학물질과 다이옥신류(Polychlorinated dibenzo dioxin/furan) 등 21종입니다. POPs는 매우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생산과 사용에 관한 국제협약을 두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법으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POPs는 암 발생, 내분비장애 등의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POPs는 몇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 이 물질은 분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양, 물, 공기, 식물, 동물 등 모든 물체에서 오래 존재합니다. 1979년에 국내에서 생산과 판매가 중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DDT가 토양에서 검출됩니다.

둘째, 이 물질은 물에는 녹지 않고 지방에 용해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이 많은 동물 즉 동물성식품에 많고, 식물 즉 식물성식품에는 적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을 먹으면 식물을 먹는 것에 비해서 POPs를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몸에 지방이 많으면(비만) 지니고 있는 POPs의 양이 많아집니다. 지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아서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고 몸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런 사실은 적당하게 야위어야 할 또 다른 이유입니다.

셋째, 이 물질은 축적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먹이사슬의 상위단계로 올라갈수록 몸에 많이 축적됩니다. 초식동물은 식물을 먹고, 이 초식동물을 육식동물과 사람이 먹습니다. 그래서 POPs는 사람과 육식동물에 가장 많이 축적되어 있고 그 다음이 초식동물이고 가장 적게 축적되어 있는 것이 식물입니다.

몇 달 혹은 몇 년간 매일 식물을 먹고 자란 초식동물의 몸에는 식물에 비해서 POPs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농촉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초식동물을 먹으면 식물성식품을 먹는 것에 비해서 POPs를 매우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식물성식품은 생육하는 기간이 짧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POPs가 동물성식품에 비해서 훨씬 적게 들어 있습니다.

사람이 식물성식품을 먹는 것과 초식동물을 먹을 때 섭취하게 되는 POPs의 양을 수치와 해서 비교해 봅시다. 1 정도 양의 POPs가 들어 있는 식물을 사람이 먹으면 매일 1 정도 양의 POPs를 섭취합니다. 초식동물이 1 정도 양의 POPs가 들어 있는 식물을 매일 2년간 먹으면 그 동물의 몸에는 730 정도 양의 POPs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이런 초식동물을 매일 먹으면 매일 730 정도의 POPs를 섭취하는 셈니다.

사람이 초식동물을 30년간 먹는다면 그 사람의 몸에는 얼마나 많은 POPs가 축적되겠습니까. 이 계산은 섭취한 POPs가 전혀 배설되지 않고 그대로 몸에 축적되며 매일 동물성식품을 먹는 것으로 가정한 계산입니다. 실제로는 일부 배설되기도 하고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는 날도 있으니 사람의 몸에 측적된 POPs는 줄어들겠지만 어쨌든 매우 많은 양의 POPs가 몸에 있습니다.

POPs는 동물이 분비하는 유즙(모유, 우유 등)에서도 검출되고, 동물이 낳은 계란을 비롯한 알에서도 검출됩니다. 세대를 이어가며 몸에 잔류하니 그 심각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POPs 피해를 줄이려면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고 농약을 치지 않은 농산물을 먹고, POPs가 함유된 공산품 사용을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POPs가 인체에 유입되는 통로는 음식, 물, 공기입니다. 이 중에서 물과 공기에는 소량 들어 있는 반면 음식 특히 동물성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합니다.

식도구 중에 플라스틱 그릇, 생수병, 식용유병, 비닐랩, 플라스틱 숟가락과 포크 등에서 POPs가 함유되어 있는 것들이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뜨거운 음식이나 물, 기름이 섞인 음식을 담는 데 쓰지 않아야 합니다. POPs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식도구로는 유리 그릇, 스테인레스 그릇, 도자기 그릇입니다.

POPs가 함유되어 있는 생활용품들은 가격이 싸고, 매우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몸과 환경을 생각한다면 가능하면 줄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