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성학원의 김주열 선생.
신우성학원의 김주열 선생.

산업기술대는 11월 24일(일)에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2020학년도 수시논술에서는 수리논술만 2문항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90분이다. 논술과 학생부는 각각 60%, 40% 반영된다. 수능 최저학력은 적용하지 않는다.

서울 대치동 신우성학원의 양흥모, 김주열 수리논술 강사에게 2020학년도 산업기술대 자연계 논술 출제경향을 들어본다.

 

 

산업기술대,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사고력, 논리력 측정

산업기술대는 제시문이 짧고 수능과 비슷하게 논제풀이 유형이다. 출제범위는 수학Ⅱ(집합과 명제, 함수, 수열, 지수와 로그), 미적분Ⅰ(전범위), 확률과 통계(전범위)이다.

2019 수시논술에서는 총 3문항이 출제되었다. 1번 문항에서는 집합과 함수문제의 연결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2번 문제에서는 정적분을 풀어내는 문제가, 3번 문제에서는 함수에 대한 제시문 4개를 읽고 3개의 소문항을 풀어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각 문항별 분석 필요>>

2018 모의논술에서는 1번 문항은 증가함수의 정의와 평균값 정리가 제시문에 주어졌고 제시문을 이용하여 증가함수가 되기 위한 조건을 이차함수로 풀어내고, 도함수가 같아졌을 때의 근을 구하고, 평균값 정리를 만족하는 조건에서의 값을 구하는 논제다.

2번 문항은 함수의 정의와 확률 개념을 연계한 문제로 구성하였다. 주어진 실험에서 함수 관계와 조건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먼저 평가하고,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여 확률과 조건부 확률을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다.

1문항당 평균적으로 3개의 소문항이 있는데, 이 세 문항이 제시문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철저히 제시문에 근거해서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정답과 풀이과정을 요구하는 수리논술이며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출처 한국대학신문.
출처 한국대학신문.

평이한 제시문, 정확하고 논리적인 풀이과정 필수

입학처에서 논술고사는 교과서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힌 만큼 수험생들에게 평이한 제시문이 출제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잘 풀 수 있게 느껴지나 풀이과정 하나하나 꼼꼼이 풀어야 하기 때문에 과정상의 논리성이 중요한 평가 요인이 될 것이다.

신우성학원은 수능 다음날인 11월 15일부터 대학별로 하루 8시간 30분씩 논술 특강을 개설한다. 대학별, 계열별 출제유형에 맞춰 자연계 구술면접도 지도한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