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림 학생기자 / 포항제철고등학교 2학년]
허의남 국책연구원 이메일 인터뷰

"삶의 질 향상과 국가기술발전 기여 큰 보람"
"학문 기초 튼튼해야 연구성과 낼 수 있어"

한수림 학생기자
한수림 학생기자

[인터뷰 동기]

단 한사람에게라도 더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자.’

나의 좌우명이다. 그런 사람이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계속 고민했다. 국책연구원이라는 직업은 기업,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국가의 공익을 위해서 내가 좋아해서 선택한 전공을 살려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국책연구원이 되고 싶지만 국책연구원을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국책연구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고 싶었다. 나는 그 직업에 직접 종사하는 분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허의남 국책연구원을 이메일로 인터뷰하였다.

[전문가 일문일답]

1. 국책연구원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국책연구원은 민간 연구소, 정부가 설립한 연구소, 특정 민간기업의 연구소, 대학 부설 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에서 국책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원을 의미합니다. 국책 사업이란 대규모 공공 서비스를 공급하는 위해 국가가 주도적으로 재원을 조달하여 시행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국가(또는 정부)는 기업이 하기 힘든 국민들을 위한 정책적 사업과 경제적 성장, 고용촉진, 국가 기술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국가 발전 방향 및 계획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연구기관 및 기업들에게 공고합니다. , 연구 수행 기관을 선정하여 재원 조달을 통해 사업 목적을 달성하게 지원합니다. 국책 연구원은 연구 기관에 소속되어 국책 사업에 참여 및 연구 수행을 통해 사업 목적을 달성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국책연구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알려주세요.

국책 연구는 국가 주도적 사업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국가 발전 계획 및 정책을 기반으로 정부 행정기관 또는 국가 출현 연구소를 통해 국책 사업 공고가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인공지능 융합선도프로젝트와 같은 기술 발전을 위한 사업을 공고합니다. 이러한 국책 사업들이 공고되면 관련 연구기관 및 기업들이 사업 선정기관이 되기 위해 연구계획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사업을 공고한 정부 행정기관에서는 제출된 연구계획서를 검토하여 본 사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연구기관을 선정하여 연구 수행을 지원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정부 기관에서 사업 공고가 이뤄지고 관련 연구기관은 연구 계획서를 제출하며 해당 정부기관은 연구기관을 선정하여 연구 수행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국책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기관 및 연구원의 역량을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연구계획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업 수행 기관으로 선정되면 연구 계획서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연구 수행 계획 수립과 연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국책연구원이 되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국책연구원은 민간 기업의 연구소, 정부 출현 연구소, 대학 부설 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에 소속되어 국책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 및 대학원에 진학하여 지도교수와 함께 학업과 국책 연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국책연구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국책연구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연구 자세와 쉽게 포기하기 않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R&D(Research and Development)는 실패를 통해 성공을 찾는 분야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획기적인 시도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방법들을 찾아냅니다. 따라서 여러 시도와 실패를 반복하더라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하여 성공의 밑거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국책 연구원은 일반 사업들과는 달리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과 계획을 통해 사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과 성실하고 끈기 있는 연구 자세가 필요합니다.”

5. 국책연구원으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국책 연구원은 국가 정책 사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국가 정책 및 국제 정세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소재 사업 등의 이슈가 발생하면서 블록체인, 인공지능, 소재 사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다른 사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러한 국가 정책이 변화로 연구 계획이 변경되는 점들이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6.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바와 국책 연구 과제가 달라 갈등했던 경험이 있나요?

연구를 수행하다 보면 연구 방향과 계획은 빈번히 바뀔 수 있으며 전공했던 연구 분야와 국책 연구 과제가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R&D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책 연구는 혼자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연구를 수행하기 때문에 연구 과제의 범위가 다른 부분이 있어도 각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여 수행하므로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7. 연구를 하다보면 잘 풀리지 않아 지칠 때는 어떻게 하나요?

잦은 실패와 벽에 부딪치게 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우선 하는 일을 잠시 멈추고 머리를 식혀줍니다. 잦을 실패를 겪을 때에는 특정 문제의 굴레에 갇혀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동료들과 토론하거나 문제에 대해 공상(시뮬레이션)을 하다보면 해결점을 찾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해외 세미나 또는 학회 참석하여 새로운 방법을 찾는 계기도 필요합니다.”

8. 연구를 하며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국책 사업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도전입니다. 사회 및 국가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이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로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이 향상되거나 국가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개인의 이익이 아닌 모두의 이익이 되는 기술을 더욱 개발하여 많은 사람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9. 국책연구원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한마디 들려 주시지요.

국책연구원은 연구를 통해 사회에 이바지한다는 생각을 가졌으면 합니다. 국책 사업을 통해 국가 기술 수준과 국가 위상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하며, 배움의 자세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연구 자세가 있으면 훌륭한 국책 연구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정책과 국제 정세에 대한 관심이 연구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문의 기초가 튼튼할수록 연구를 잘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원리를 정확히 알고 공부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10. 추가로 해 주실 도움말은?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많은 급여와 복지가 좋다고 하여도 본인 적성에 맞지 않으면 그 또한 힘든 일입니다.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본인 적성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가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들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인턴 시스템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인턴 시스템들을 통해 적성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느낀 점]

진로탐색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국책연구원이라는 직업을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평소 국책연구원이 되고 싶어 인터넷을 이용해서 찾아보면 직업의 간단한 소개와 미래전망 정도만 알 수 있어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국책연구 사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지, 연구가 한 분야에 국한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데 그곳에서 오는 어려움은 어떻게 하는지, 연구가 잘 안 풀릴 때는 어떻게 하는지 등 실제로 연구를 하시는 분이 해줄 수 있는 이야기,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좀 더 나의 진로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었고 국책연구원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허의남 연구원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실제로 내가 평소 궁금해 하던 것들을 들을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답변은 연구를 하며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에 대한 답인 이러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로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이 향상되거나 국가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였다. 나의 좌우명과 일치하는 부분이라서 국책연구원이 된 나의 모습과 그 보람을 상상하며 국책연구원이 되겠다고 한 번 더 다짐하게 되었다. 또한 국책연구원이 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끈기에 대해서도 내가 이러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부족하다면 어떤 방법으로 길러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학생으로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며 나의 진로에도 꾸준히 관심을 보이며 꿈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