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암(선릉 약손월드 원장, 자연치유사)

배꼽 주변 소화기관, 순환기관, 면역기관 등
주요 기관들 모여 있어
소화촉진,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효과

복부에 면역반응 담당 림프절 다발 포진
복부 림프절 자극으로 노폐물 독소 정화

[편집자 주] <선릉 약손월드(02-566-6887)> 프로그램 중 핵심은 쾌장경락(복부힐링)이다. 수기와 족심혈로 복부의 오장육부를 경락마사지함으로써 일반 마사지의 한계를 극복해 준다. 전신경락의 깊은 곳까지 뻥 뚫어주어 건강과 아름다움은 물론 자연치유력을 높혀 준다. 복부힐링이 왜 필요한지 궁금해 하는 고객이 많아 그 중요성에 관해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몇 차례 연재를 한다.

흔히 배꼽을 ‘탯줄 자른 자국’에 불과하다고 쉽게 생각한다. 그러나 배꼽 주변에는 소화기관, 순환기관, 면역기관 등 주요 기관들이 모여 있다. 배꼽을 중심으로 장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하면 소화촉진,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소화촉진, 혈액순환 개선, 면역체계 강화는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요소다.

배꼽은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하여 각종 혈관들과도 연결되어 있다. 배꼽 주변에는 ‘배꼽 동맥’과 ‘배꼽 정맥’ 두 가지의 혈관이 자리하고 있다. 배꼽 동맥은 방광을 둘러싸고 있는데, 골반까지 연결되어 있다. 배꼽 정맥은 간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배꼽을 누르면 간, 방광, 골반까지 자극이 가게 된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배꼽 안쪽에는 큰 림프절 다발이 있다. 림프절은 몸 곳곳에 분포하는데 이 중 배에 있는 림프절 다발이 가장 크다. 림프절은 면역반응을 담당하는 곳으로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걸러내고 배출하는 일을 한다. 쾌장경락(배꼽 힐링)을 하면 배꼽 주변에 집중되어 있는 복부 림프절에 자극을 주어 노폐물과 독소를 정화하는 작용이 활발해진다.

혈액순환과 림프계 순환, 기혈순환 등 우리 몸의 순환 기능이 좋아지고, 소화와 배변 기능이 개선되면 노폐물과 독소 배출 작용도 원활해진다. 이 작용은 피부로 확인 할 수 있다. 피부는 배출기관의 하나다. 몸 전체의 배출기능이 원활하면 피부의 부담이 줄어들어 더 깨끗하고 윤기 있는 피부가 된다. 또 혈액순환이 잘 되면 산소 공급이 충분히 이뤄져 머리가 맑아지고, 눈 앞이 환해지는 느낌이 든다.

쾌장경락을 함으로써 복부뿐만 아니라 관절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 복부는 근막과 혈관, 신경계를 통해 고관절, 다리, 팔에 있는 관절들과 연결되어 있다. 쾌장경락, 배꼽힐링으로 근막과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면 움직임이 유연해지고 자세가 바로잡히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관절의 통증도 완화된다.

(참고문헌)

1. 이승헌, 내 몸과 마음을 살리는 배꼽힐링, 한문화.

2. 고정환 이인순, ‘뇌와 장을 살리는 힐링마사지’, 북플러스, 2015.

3. “약손요법”, 한국약손연구회, http://www.yakson.org/yaksonis/yaksonis2.php(검색일: 2019년 10월 10일).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자연치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